
지난 주말 서울에서 특별한 대회가 열렸습니다. 전기자동차 경주대회 Formula E SEOUL입니다. 정식 명칭은 2022 HANA BANK SEOUL E-PRIX입니다. 지인이 대회를 주관하고 있어 지난주 내내 이 경기와 관련 행사에 참가하였습니다.
자동차 경주대회는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접하기 어려운 스포츠입니다. 저는 이번 대회를 관람하면서 자동차 경주대회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여러분들도 자동차 경주대회에 대해 많은 지식이 없으실 테니 공부하는 셈 치고 같이 보셨으면 합니다.
1. 자동차 경주대회는 언제부터 시작하였을까요?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자동차연맹(FIA/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이 월드 챔피언십 대회를 기획하여 1950년 영국에서 처음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대회를 우리는 보통 Formula 1이라고 부르는데 정식명칭은 FIA 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입니다.
2. 왜 자동차 경주대회에 Formula라는 표현을 쓸까요?
Formula는 자동차 경주에 참여하는 선수들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칙을 말합니다. Formula 1은 4개의 바퀴가 있어야 하고, 운전자 포함 자동차의 무게가 640kg을 넘지 않아야 하고, 휘발유를 사용하고, 배기량은 1,600cc를 넘으면 안 된다는 등의 규칙이 있습니다. 이 규칙을 뜻하는 Formula가 자동차 경주대회를 지칭하는 표현이 되었습니다.
3. Formula 1은 전 세계적으로 얼마나 인기가 있을까요?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종목이지만 대회 하나에 6-15만 명의 관중이 모이고 1년 시즌 전체로는 100만 명의 관중이 집결합니다. TV 중계 평균 시청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6억 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4. Formula 1의 최고 선수는 누구이고 수입은 얼마일까요?
F1에서 연봉을 가장 많이 받는 선수는 <루이스 해밀턴>인데, 추정 수입은 성과 보너스와 개인 스폰서로부터 받는 수입을 제외하고 4천만 달러, 한화로 476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5. Formula E는 무엇인가요?
Formula 1을 비롯한 모터스포츠는 지속적으로 환경문제 때문에 수많은 비난을 받아왔습니다. FIA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한 것이 바로 Formula E, E는 Electric 전기차를 의미합니다.
2014년 9월 13일 중국 베이징에서 첫 대회가 열린 이래 매년 10개 내지 15개 대회가 열립니다. 지난 토요일 8월 14일 서울 대회가 2022년 마지막 대회이자 Formula E 전체로 100번째 대회였습니다.
6. Formula E 자동차 속도는 얼마이고 엔진소리가 나나요?
전기 자동차인 만큼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280킬로미터이고, 엔진소리는 의도적으로 만들어 80db까지 키웠다고 합니다.
7. Formula E 대회는 어느 나라에서 개최되었나요?
2022년의 경우 1월 28일 사우디아라비아를 시작으로 멕시코, 이탈리아, 모나코, 독일, 인도네시아, 모로코, 미국, 영국, 한국 등 10개국에서 16라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8. Formula E 대회 팀과 선수, 그리고 코스는 어떻게 되나요?
Formula E에 출전하는 팀은 11개 팀으로 정해져 있고, 각 팀에서 2명의 드라이버가 출전합니다. 따라서 22명이 레이싱을 펼치는 것입니다.
서울 대회의 경우 2,76Km를 계속해서 45분간 도는 경주입니다. 이번 이틀 동안은 대략 25 바퀴 내지 26 바퀴 돌았습니다.
9. 왜 한국에서는 자동차 경기대회가 비인기 종목일까요?
여러 가지 분석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를 탈 것으로 생각하지 유흥용으로 여기지 않는다. 한국 팀이나 한국 선수가 없다. 죽음을 감수하는 스포츠인데 우리 성향과 맞지 않는다.
그러나 이 분석은 우리나라에 Formula E 대회가 열리기 전의 분석이고,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대회가 계속 열린다면 관객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미지수입니다. 실제 지난 주말 많은 분들이 관람하더군요.
10. 다른 나라 팬들이 레이싱을 즐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속도와 소리 때문이라는 반응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광고 문구가 있습니다. “삶이 더 이상 설레지 않는다면 레이싱을 잊었기 때문이다. 속도는 온몸을 흥분되게 만들고, 소리는 심장을 고동치게 만든다. 레이싱은 당신의 삶을 다시 설레게 만들 것이다.”
레이싱이 축구, 야구, 농구, 배구, 골프처럼 우리 일상으로 들어올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호기심으로 지켜보는 수준일 것입니다. 젊은이들 사이에서 골프 열풍이 불 듯 레이싱도 열풍이 불지 궁금해집니다.
이번 한 주도 웃으며 시작하세요.
2022.8.16. 조근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