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21. 05_1 조선비즈] HM COMPANY, 온라인 내부감사 대회 HYENA 2021 성황리 종료

  • 조회 969
  • 2021.05.10 13:32

HM COMPANY가 주관한 ‘온라인 내부감사 대회 HYENA 2021’을 지난달 10일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내부감사 대회 HYENA 2021는 내부감사 전용 프로그램 ‘하이에나(HYENA)’ 리뷰 플랫폼을 체험하고, 이를 활용해 가상 시나리오를 통해 기업의 부정과 비리를 찾는 대회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총 50팀이 신청했으며, 심사를 통과한 20팀에게 대회 참가의 기회가 주어졌다.

사진제공: HM COMPANY
사진제공: HM COMPANY


본 대회에서는 가상 기업 ‘행복의류 구매팀’의 PC데이터를 ‘HYENA(하이에나) 리뷰 플랫폼’을 통해 리뷰하여 부정과 비리를 적발하는 미션이 주어졌다. 총 20팀이 12시부터 18시까지 키워드 검색, GIS(위치 정보 확인), STT(음성 텍스트 변환), OCR(이미지 내 문자인식)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여, 법인카드 부정사용, 구매 견적서 조작, 직장내 괴롭힘, 허위보고 등 관련된 파일들을 분석했으며, 부정 및 비리를 적발해 보고서로 제출했다.

이 날 1등은 SK 이노베이션 감사실의 이광민, 신주영, 염보선으로 구성된 ‘SIU06603’팀이 차지했다. SK이노베이션 감사실의 이광민 PM은 “감사 업무에 자료를 복원하고 증거를 빠르게 확보하는 디지털 포렌식 기술이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을 늘 해왔다”며 “그룹 차원에서도 AI와 디지털 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 관련 강의를 듣는 직원이 많다”고 전했다.

대회 종료 후 설문조사에서 참가자들은 ‘대회를 통해 팀원들과 오랜만에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았다.’, ‘온라인 내부감사 대회가 정기적으로 개최되었으면 한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없었는데 HYENA의 여러 기능들을 통해 쉽게 분석할 수 있었다.’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있었으며, 이 날 참가했던 몇 팀은 하이에나 리뷰플랫폼 데모를 추가로 요청했다.

HM COMPANY의 조근호 대표는 “내부감사 전문 프로그램 HYENA 리뷰 플랫폼과 본 대회에 대해 만족이 높았던 만큼, 다양한 기업의 내부감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며 온라인 내부감사 대회도 점차 확대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처음글 목록으로 마지막 글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