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02번째 편지 - 행복에 대한 통념 깨기

  • 조회 2176
  • 2014.10.08 04:10
  • 문서주소 - /bbs/board.php?bo_table=letter&wr_id=296







 

드니즈는 플로리다에 사는 세 자녀를 둔 40세 전업주부입니다. 늘 무기력하게 화장도 하지 않고 피곤에 절어 살았습니다. 이러던 그녀에게 행운이 찾아왔습니다. 성형수술로 아름다운 모습을 되찾게 해주는 TV 쇼 미국판 ‘도전 신데렐라’에 출연자로 뽑힌 것입니다. 12시간에 걸쳐 성형수술을 하였습니다. 눈가를 당겨 올리고 돌출된 코뼈를 깎고 턱밑 지방을 흡입하였으며 레이저로 피부를 매끈하게 만들었습니다. 성형이 너무 완벽하여 메이컵 담당자도 놀랄 정도였습니다. 가족 친지는 물론 낯선 사람들과 미디어도 엄청난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녀는 말했습니다. ‘영화배우처럼 살았습니다. 남편과 이혼할까 하는 생각도 하였습니다. 1년이 지나고 제정신을 차리고 보니 그때 이혼 하였더라면 평생 후회하였을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모두 통념상 내가 더 예쁘다면 더 돈이 많다면 더 높은 지위에 올라간다면 더 행복해 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성형수술이 그녀를 행복하게 해주었을까요. 분명 기분 좋은 일이지만 그녀를 전보다 더 행복한 상태로 오래 붙들어 주지는 못하였습니다.

행복연구가들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돈이 오랜 기간에 걸쳐 크나 큰 행복을 가져다 줄 것으로 믿었는데 사실 작은 행복만 가져다 줄 뿐이고 또한 오래 가지도 못한다.’

그러면 행복의 요소는 무엇일까요.

앞으로 편지에서 여러 번 다루겠지만 우선 두 사람의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요소들만 소개하겠습니다. 리처드 스티븐스는 행복의 요소를 1. 좋은 느낌과 긍정적인 마음, 2 활기 넘치는 생활, 3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하버드 대학의 탈 벤 샤하르 교수는 행복은 즐거움과 의미의 교차로에 있다고 멋지게 표현하였습니다.

심리학자들이 밝힌 행복에 대한 몇 가지 사실입니다.

일단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여분의 돈이 있다고 해서 인생이 더 만족스럽거나 행복해 지지는 않는다.

20-24세의 사람들이 한 달중 우울한 기간은 평균 3.4일인 반면 65-74세의 사람들은 2.3일에 불과하였다.

당신이 6개월 동안 일주일에 세 번씩 20분간 운동을 하면 전보다 10-20 퍼센트는 더 행복해질 것이다.

오늘날 미국은 두 세대 전보다 임상우울증이 3-10배 더 많다.

사람은 결혼할 때 행복감이 절정에 달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행복감의 정도는 결혼 전의 수준으로 돌아온다.

타인과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외톨이 보다 더 행복하다.

애완동물을 키우면 혈압과 스트레스가 감소하여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40년간 아동 양육실태를 재검토한 결과 많이 안아 준 아이들이 행복하게 자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이 가십니까. 행복에 대한 우리 통념 중에 어떤 것은 심리학자의 연구결과와 맞지만 다른 것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래서 행복학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여러분은 인생의 어떤 시기가 가장 활력이 넘치고 만족스러운 시기라고 생각하십니까. 20대 30대 40대 대부분 이중에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연구결과는 인생에 있어 가장 만족도가 낮은 시기를 여자는 37세 남자는 42세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통념과 다를 것입니다.

혹시 자신이 이에 해당하신다고 우울해 하실 필요는 없습 니다. 제가 행복해지는 훈련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지난번 편지에서 소개하였던 긍정심리학의 창시자 마틴 셀리그먼 박사는 우울증 환자에게 이런 훈련을 시켰습니다.

매일 그날 일어났던 좋은 일을 기억해 세가지 씩 적도록 시켰습니다. ‘친구가 안부전화를 하였다. 오늘은 드디어 해가 났다. 의사가 추천하는 책을 한 장 읽었다.’ 등등과 같이 아주 소소한 것들이었습니다. 그 결과는 놀라울 정도였습니다. 참가자 94퍼센트의 증세가 호전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이번 주 매일 3가지 씩 좋은 일을 적어 보십시오.

이번 한 주도 웃으며 시작하세요.

2009.2.2. 조근호 드림


처음글 목록으로 마지막 글
Print